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부동산도 수요와 공급이다

by !!$$!! 2021. 2. 14.
반응형

자본주의 시장에서는 수요와 공급은 언제나 적용된다. 부동산 시장도 마찬가지이다. 수요가 많으면 가격이 오르고, 공급이 많으면 가격이 떨어진다. 여기에 예외는 정부의 정책인데 이것도 결국 수요와 공급에 영향을 미친다. 

 

수요의 개념

수요란 일정기간 동안에 수요자가 주어진 가격으로 재화와 서비스를 구매하고자 하는 욕구이다. 수요량은 일정기간 동안에 수요자가 주어진 가격으로 재화나 서비스를 구매하고자 하는 최대수량이다. 수요 법칙은 가격이 상승하면 수요량이 감소하고, 가격이 하락하면 수요량이 증가하는 법칙이다. 가격과 수요량이 반비례 관계이다. 수요 변화의 요인으로는 소득 수준의 변화와 대체제의 가격 변화가 있다. 소득 수준의 변화는 소득이 증가할 경우 수요는 증가하게 된다. 지금도 양적완화로 인해 시중에 풀린 현금이 많아 소득의 수준이 증가하였다고 볼 수 있다. 대체제의 경우 아파트를 대체하는 물건은 아파트뿐이다. 입지적으로 차이는 있지만 아파트에서 주로 아파트로 이사하기에 대체 제라고 할 상품이 크게 존재하지 않기에 아파트 가격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부동산 수요의 특징

부동산은 일반 상품과 다르게 가격 비중이 아주 크므로 구매자금을 축적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 부동산은 우리 생활에 꼭 필요한 것으로 구매 결정에 있어 검토할 사항이 많으면 전문적이고 복잡하다. 구매절차도 간단하지 않으면 법이 정해준 절차를 따라야 한다. 부동산 수요는 신규 수요와 교체 수요로 구분되며 교체 수요의 경우 현재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지만 추가로 구입을 하거나 기존 부동산을 처분 후 구입하는 경우를 말한다. 

 

공사
공사

공급의 개념

공급 또한 수요와 같은 개념이다. 일정기간 동안에 공급자가 주어긴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하고자 하는 욕구이다. 공급 법칙은 가격이 상승하면 공급량이 증가하고, 가격이 하락하면 공급량이 감소하는 관계이다. 아파트의 경우 공급량을 결정짓는 것은 민간 기업들의 역할도 있지만 결국 정부의 허가가 있어야 하기에 정부의 역할이 가장 크다.

 

부동산 공급의 특징

부동산 공급은 시작하여도 최소 5년 이상 걸린다. 따라서 의사결정의 속도가 가장 중요하다. 정부 택지의 경우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면 바로 실행이 가능하지만 사유지의 경우 보상절차가 복잡하며 모든 이해관계자를 만족시킬 수 없기에 사업이 무기한 연기되는 경우도 많다. 또한 공급 시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고 정해진 제도 내에서 사업을 진행하기에 시행사가 추구하는 수익구조와 부합하지 않으면 사업 진행이 무산될 수 있다.

반응형

댓글